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381) 신앙이 성장한다는 것은 좋은 습관이 자리잡는 것입니다.

석정일 0 298

f697c4e91a1bbc3c8547b08c93baf05f_1720600463_4193.jpeg
확신의삶과 하경삶 일대일의 중심에 핵심습관 세우기가 있습니다
.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낳고, 습관은 인격을 낳고, 인격은 운명을 낳는다.’ 이와 비슷한 말을 여기저기서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저는 훌륭한 습관이 훌륭한 인격이요, 훌륭한 신앙이라고 말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예수님 만나고 신앙이 성장하여 신앙의 습관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처음에 목장을 한 번 나오게 됩니다.

2. 목장이 재미있어지고 유익해 지면, 목장출석이 우선순위가 되고 습관이 됩니다.

3. 그러다가 예수님 영접모임 혹은 생명의삶 공부를 통해 예수님을 알아가고 만나다가, 주일예배 출석을 시작하게 됩니다.

4. 주일이 재미있어지고 유익해 지면, 주일예배 출석이 우순선위가 되고 습관이 됩니다.

 

목장출석과 주일예배 출석이 당연한 습관이 되신 분들은 다음 단계를 바라보며, 신앙의 성장을 위한 유익한 습관들을 계속해서 배우고 만들어가야 합니다. 어떤 습관들이 생기면 좋을까요?

 

1. 우선 주일설교말씀 한 번 더 듣기 습관이 형성되면 좋겠습니다.

2. 그리고 다섯-다섯 뷔아피 목록을 만들고, 기도하며 섬기는 것이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삶의 일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3. 그 다음에는 경청의방 큐티 습관이 형성되면 좋겠습니다. 경청의방 큐티가 힘드신 분들은 큐티 대신에 새벽예배를 습관으로 삼으면 됩니다.

4. 경청의방 큐티나 새벽예배가 습관으로 자리잡게 되면, “주일설교말씀 묵상[주일설교말씀으로 주일 저녁에 갖는 큐티]”가 다음 습관으로 형성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주일설교말씀의 적용을 더 구체화하고, 그 적용을 따라 한 주간 살아본 삶의 간증을 목장모임에서 나누면 목장이 훨씬 더 풍성해 질 것입니다.

 

이와같은 삶이 이미 습관으로 몸에 배여 있으시다면 이미 충분히 훌륭한 제자의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고, 이와 같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목자 목녀님들의 성장의 목표점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한 단계 더 헌신해서 교역자로, 부서장으로, 초원지기로 그리고 사역위원장으로 섬기는 교회의 리더십 그룹은 한가지를 더 훈련하고 연습해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주간 영적 일기 [줄여서 하경삶 주간일기]”가 습관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청의방 큐티” “주일설교말씀 묵상” “다섯-다섯 뷔아이피목록 만들고 기도로 섬기기, 이 세 가지의 핵심 습관은, 성도님 여러분들은 확신의삶 일대일을 통해서 그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목자/목녀님들은 이것을 반복적으로 인도하시면서 자신의 습관으로 형성하는 기회로 삼습니다. 인도할 때 비로소 내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경삶 주간일기 목자/목녀님들은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일대일을 통해서 그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게 되며, 초원지기님들은 반복해서 인도하시면서, “하경삶 주간일기쓰기를 자신의 습관으로 형성하는 기회로 삼습니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일대일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하경삶 주간일기를 배우고 연습할 뿐만아니라, 동시에 이미 확신의삶을 통해서 배우고 습관으로 만든 경청의방 큐티” “주일설교말씀 묵상” “다섯-다섯 뷔아이피기도로 섬기기도 함께 점검하고, 다듬어 갑니다.

 

가정교회의 성경공부는 지식배양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훌륭한 신앙습관을 형성하는데 초점이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면서 확신의삶 일대일도,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일대일도 수강하시고, 또 인도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운가족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석목사올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