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360) 우리교회와 목장, 그리고 나의 신앙생활은 건강한가?

석정일 0 217
130c145204663eda56ffe1538c4bb9b8_1708643218_7812.jpg
삶공부는 목장과 주일연합예배에 활력과 은혜를 더해 줍니다. 


의사 선생님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서 어떤 항목을 검사해야 하는지, 또 정상 수치가 어떤 범위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에 내 몸에 큰 이상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검사 항목 중에 정상 수치에서 크게 벗어난 영역이 있으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미리 파악하게 되고, 적절한 처방을 내려 건강이 회복 불가능하게 악화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우리 교회가 건강한지 그렇지 않은지, 그리고 나의 신앙생활이 건강한지 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항목이 있다면 그것이 바로 가정교회의 세축과 네기둥입니다.

 

먼저 세축은 내가 균형 있게 참여해야할 교회의 가장 필수적인 활동들로서, 목장모임, 삶공부, 주일연합예배를 의미합니다.

 

첫째, 가족공동체를 경험하는 목장

건강한 목장 생활을 하면서 비신자는 예수님을 믿게 되고, 신자는 삶이 변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나는 건강한 목장 생활을 하고 있습니까? 우리 목장은 건강합니까? 건강한 목장이 되도록 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둘째, 체계적인 삶공부

삶공부를 통해 비신자는 복음을 깨닫게 되고, 기신자는 말씀으로 삶이 변합니다. 그리고 삶공부를 통해 목장의 나눔도 더 풍성해지고, 주일예배의 은혜도 더 깊어집니다. 나는 이런 삶공부의 축복을 경험해 보았습니까?

 

셋째, 은혜로운 주일연합예배

주일예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비신자는 믿기로 결심하는 통로가 되고, 기신자는 헌신을 결심하는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교회의 주일예배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이런 주일예배가 되도록 내가 할 수 있는 나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네기둥은 우리가 예수님을 주인으로 모신 교회로서 성경 말씀에 기초하여 최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성경적인 교회의 존재목적(마태복음 28:18~20) 

우리 주님께서 유언의 말씀으로, 위대한 선언과 위대한 약속과 더불어 교회에 주신 위대한 명령은 영혼구원하여 제자삼아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나의 신앙생활의 목표도 영혼구원에, 내가 제자로 성장하여 행복한 신앙생활을 하는 것에, 그리고 나를 통해서 풍성한 삶을 누리는 제자가 만들어지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나의 신앙생활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둘째, 성경적인 제자훈련방식(마가복음 3:13~15) 

예수님의 제자훈련 방식의 핵심은 말로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보여서제자삼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구체적으로 누구를 보고 배우고 있습니까? 그리고 나를 보고 배우며 따라오는 사람은 누가 있습니까?

 

셋째, 성경적인 사역분담(에베소서 4:11~12) 

목회자는 성도들을 준비시키는 역할로, 성도는 목양을 하고 교회를 세우는 역할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나는 목장에서 무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연합교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나는 나의 은사에 따라 11사역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까?

 

넷째, 성경적인 섬기는 리더십(마가복음 10:45) 

예수님의 인생 목적은 섬김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라가는 크리스챤의 인생의 목적도 섬김에 있어야 마땅하고 진정한 리더십은 섬김에서 나옵니다. 나에게 섬김의 자리는 힘들고 괴로운 것입니까? 하나님께서 주신 특권의 자리입니까?

 

이 일곱가지 영역 가운데 지금 나에게 가장 부족하고 약한 영역은 무엇입니까? 가장 부족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그 부족함을 조금씩 메워가면, 자연스럽게 건강한 신앙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삶공부를 신청하고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다운가족 여러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석목사 올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