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193) 새해맞이 다니엘금식, 저는 한 달 먼저 시작합니다.

정용재 0 73

2021/1/4()~24(), “내 몸과 영혼을 살리는 212021년 새해가 이제 한 달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교회는 언제나 다니엘금식과 더불어 새해를 맞이하는구나 하고 이제는 자동적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미 참여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새해마다 갖는 다니엘 금식은 내 몸과 영혼을 살리는 21일이 될 것입니다.” 자녀들과 더불어 전교회적으로 함께 더 철저하게 해 보기를 기대합니다. 공식적으로는 2021년 첫 월요일인 14일부터 시작하겠지만, 저는 지난 수요일(12/2)부터 시동을 걸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먼저 실천하지 않으면서, 여러분 모두가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교회적으로 자녀들까지 다니엘금식이 진행되려면, 목자·목녀님, 주일학교 선생님, 학부모님들은 1~2 주 정도는 먼저 시작하여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21일간의 다니엘 금식에는 다음과 같은 실천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음식절제; 달고 맛 나는 좋은 음식을 삼가고, 채식 중심의 식사를 합니다. 체중이 줄고 몸이 건강해 질 것입니다.

둘째, 미디어 금식; 업무와 신앙적 필요를 위한 미디어 사용 외에, 드라마, 영화, 게임과 같은 오락을 위한 미디어 사용을 중단합니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정서적으로 건강해 질 것입니다.

셋째, 성경읽기; 음식을 절제하고 미디어를 끊으면 시간적 여유가 많이 생깁니다. 하루에 성경 10장씩 읽어서 금년에는 1월에 적어도 창세기부터 룻기까지는 통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니엘금식 노트를 사용해 주세요. 영혼이 건강해 질 것입니다.

넷째, 말의 훈련; 금년에는 불평 없이 살아보기 21일 운동을 병행합니다. 우리 입에 불평대신 감사가 풍성해 질 때, 우리 가정이 더 행복해 지고, 하나님의 축복이 더 풍성해 질 것입니다.

다섯째, 2021년 새해를 위한 기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험으로 만나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에서 음식을 절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미디어 금식입니다. 인터넷, 드라마, 영화, 오락, 게임과 같은 것을 끊는 것입니다. 그래야 시간이 남게 되는데 그 남는 시간을 성경읽기와 기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니엘 다이어트로 끝나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물론 다니엘 다이어트만 되어도 큰 유익이 있지만, 미디어금식과 더불어 기도와 말씀에 집중할 때 찾아오는 영적유익에 비하면 그것은 약간의 유익에 불과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집중이 금식과 다이어트를 갈라놓습니다.

 

금년에 시작한 말의 훈련을 새해에는 불평 없이 살아보는 21운동으로 이어갑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12월 중에 목장과 주일학교를 통해서, “Complaint Free 21 Days”라고 영어로 새겨진 보라색 밴드를 나눠드릴 것입니다. 굳이 영어로 쓴 이유는, 누군가가 이게 뭐야?” 라고 질문을 해 올 때, 의미를 설명해 주면서 마음에 새길 기회를 갖고자 해서입니다.

 

Complain이라는 단어 알지? ‘불평하다는 뜻의 동사거든. 그 명사형이 Complaint . 그러니까 불평이라는 뜻이야. Free는 자유롭다는 뜻도 있지만 없다는 뜻도 있어. 그러니까 불평 없이 살아보는 21일이라는 뜻인데, 사람이 3주는 훈련해야 몸에 익혀진데그래서 21일 연속으로 불평 없이 살아보려고 노력하는 운동이야!! 이렇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밴드를 사용하는 법은 다음 주 목회편지에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보라색 밴드가 수많은 사람들의 가정과 인생을 행복하게 바꾸었습니다. 우리 집에도, 내 인생에도 그런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해 보시기 바랍니다.<석목사 올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