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141) 이번에도 저는 한 달 먼저 시작했습니다.

정용재 0 158

내 몸과 영혼을 살리는 21새해맞이 다니엘 금식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교회는 2020년 새해도 다니엘금식으로 맞이하고자 합니다. 자녀들과 함께 전교회적으로 전개되기를 소망합니다. 이 다니엘 금식은 내 몸과 영혼을 살리는 21일이 될 것입니다.” 교회적으로는 202012일부터 시작하지만, 저는 지난 월요일(12/2)부터 다니엘 금식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먼저 실천하지 않으면서, 여러분 모두가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교회적으로 자녀들까지 다니엘금식이 진행되려면, 목자/목녀님, 주일학교 선생님, 학부모님들은 일주일 정도는 먼저 시작해야 합니다. 성탄절 파티까지 충분히 즐기시고 1226일부터는 다니엘 금식을 먼저 시작해 주시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다니엘 금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디어 금식입니다. 인터넷, 드라마, 영화, 오락, 게임과 같은 것을 끊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시간이 많이 남게 되는데 그 남는 시간을 성경읽기와 기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니엘 다이어트로 끝나게 됩니다. 물론 다니엘 다이어트만 되어도 큰 유익이 있지만, 영적유익에 비하면 약간의 유익에 불과한 것입니다.

 

먹는 음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세 레벨로 나누고자 합니다. 어느 레벨에 속해서 다니엘 금식에 참여할지는 미리 마음에 결정해 두세요. 저는 12월은 레벨2)로 새해 1월은 레벨1)로 금식에 임할 것입니다.

 

레벨1) 채식에 두유와 잡곡 통곡식(고구마, 감자, 너트, 통보리, 옥수수, 콩 종류 등)을 허용한다.

레벨2) 육식(어패류, 계란, 우유제품 포함), 백미, 설탕,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 쥬스, 탄산음료(탄산수 제외)외에 모든것을 허용한다.(김치류 및 설탕 및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커피, 현미, Whole grain 가공식품 허용)

레벨3) 내가 좋아하는 음식 중 한 두 가지만 절제한다.(육류, 커피, 탄산음료 등)

 

목장모임, 수요낮예배, 토요새벽예배 및 주일예배 후 친교음식은 레벨2)을 기준으로 준비해 주셨으면 하고, 교회의 공식적인 예배에 참석하신 후에는 개인적으로 레벨1)로 금식에 참여하고 있더라도, 모두 즐겁게 식탁과 교제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다니엘 금식도 금식이기 때문에 먹어도 된다.”에 초점을 맞추어 배가 부르도록 먹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고, 평상시와 같거나 평상시보다 조금 더 절제한 식사를 해 주시고, 약간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며 즐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와 여러분이 이렇게 3주 혹은 4주를 함께 보내게 되면 미디어 금식을 병행하기 때문에 학습의 집중력도 높아지게 될 것이고, 체중도 빠지고 건강도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주목적이 되면 다니엘 금식이 아니라 다니엘 다이어트가 되고 맙니다.

 

하나님을 향한 집중이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우리교회는 전교회적으로 이 기간에 의 훈련을 집중해서 하려고 합니다. 주일 설교도 말에 대한 메세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미디어와 음식 절제와 더불어 다음과 같은 추가 세부실천사항을 함께 힘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째, 신약성경을 일독하며 에 대한 성경구절을 찾아본다. 신약성경은 총 260장이기 때문에, 하루에 12~13장을 읽으면 21일 동안 1독이 가능합니다.

둘째, 매일 BCGI 영상을 하나씩 구독한다. 목자님들께서 목장식구들에게 한편씩 보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매일 제가 보내 드릴 말에 대한 묵상과 훈련과제를 읽고, 만나는 각 사람에게 착한 말 한마디씩 하기를 연습합니다.

이와 더불어 꼭 응답받기를 원하는 기도제목 한두 가지 정하여 기도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안내와 광고가 계속될 것입니다.<석목사 올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