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41) 저는 이미 시작했습니다.

석정일 0 1470

내 몸과 영혼을 살리는 21


여러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 것처럼 우리교회는 전교회적으로 자녀들까지 함께 2018년을 다니엘금식으로 맞이하고자 합니다. 이 다니엘 금식은 내 몸과 영혼을 살리는 21일이 될 것입니다.” 교회적으로는 1월 첫 주일인 7일부터 시작하지만, 저는 지난 금요일부터 오늘까지 물만 먹는 금식을 하면서 우리교회에 주실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내일부터는 채소와 과일을 먹으면서 다니엘 금식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무슨 일이든 리더십이 앞서 실천하지 않으면서, 성도님들 모두가 함께 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목장식구들이 17일부터 다니엘 금식에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목자님 목녀님들은 며칠 먼저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이 17일부터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부모님들은 며칠 먼저 시작해야 합니다. 그래야 미리 어떤 어려움과 유익이 있는 지 먼저 파악하고 적절한 안내를 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리 교회 모든 리더십들은 이번 주간에 다니엘 금식을 먼저 시작해 주시기를 기대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다니엘 금식은 아무것도 안 먹는 것이 아니라 가려서 먹는 부분금식이기 때문에 일반 금식보다는 아무래도 쉬운 측면이 있지만, 다니엘 금식을 시작하면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어려움들이 생길 것입니다. 그러나 그 어려움 보다 더 큰 하나님의 은혜가 예비 되어 있습니다. 기대하는 마음으로 함께 참여할 수 있기를 부탁드립니다.

 

다니엘 금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디어 금식입니다. 인터넷, 드라마, 영화, 오락, 게임과 같은 것을 끊는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을 절제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시간이 많이 남게 되는데 그 남는 시간을 성경읽기와 기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니엘 다이어트로 끝나게 됩니다. 물론 다니엘 다이어트만 되어도 큰 유익이 있지만, 영적유익에 비하면 약간의 유익에 불과한 것입니다.

 

먹는 음식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네 레벨로 나누고자 합니다. 어느 레벨에 속해서 다니엘 금식에 참여할지는 미리 마음에 결정해 두세요. 저는 레벨1) 금식에 참여하고자 합니다.

 

레벨1) 엄격하게 채식, 과일, 물로만 식사한다.

레벨2) 두유와 통곡식(현미, 너트, 옥수수, 콩 종류)을 허용한다.

레벨3) 육식(어패류, 계란, 우유제품 포함), 백미, 설탕,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 쥬스, 탄산음료(탄산수 제외)외에 모든

것을 허용한다.(고구마, 감자, 김치류 및 설탕 및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커피, Whole grain 식품 허용)

레벨4) 내가 좋아하는 음식 중 한두가지만 절제한다.(육류, 커피, 탄산음료 등 등)

 

수요낮예배, 토요새벽예배 및 주일예배 후 친교음식은 레벨3)을 기준으로 준비해 주셨으면 하고, 교회의 공식적인 예배에 참석하신 후에는 내가 개인적으로 어느 레벨로 금식에 참여하고 있던지 모두 즐겁게 식탁과 교제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다니엘 금식도 금식이기 때문에 먹어도 된다.”에 초점을 맞추어 배가 부르도록 먹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고, 평상시와 같거나 평상시보다 조금 더 절제한 식사를 해 주시고, 약간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며 즐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와 여러분이 이렇게 3주 혹은 4주를 함께 보내게 되면 미디어 금식을 병행하기 때문에 학습의 집중력도 높아지게 될 것이고, 체중도 빠지고 건강도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주목적이 되면 다니엘 금식이 아니라 다니엘 다이어트가 되고 맙니다.

 

하나님을 향한 집중이 가장 중요한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하루에 베드로전서 1회 읽기를 지켜 주셔야 하고, 그래도 시간이 남으면 성경읽기를 더 하거나 신앙서적 읽기, 새벽기도 혹은 교회에 나오셔서 개인기도 시간을 충분히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꼭 응답받고 싶은 기도제목 한두 가지를 정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석목사 올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