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 주일 설교 말씀
홈 > 말씀과훈련 > 주일 설교 말씀
주일 설교 말씀

2019.09.08.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누가복음 2:52"

정용재 0 25

만일 여러분이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어떻게 사시겠습니까? 저는 모세의 삶을 보면서 크게 세 단계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1-40세 준비기간, 40-80세 전반전, 80-120세 후반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1-30세 준비기간, 30-60세 전반전, 60-90세 후반전으로 삽니다. 이렇게 전체 그림을 가지고 현재를 살면 훨씬 더 가치 있게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1. 준비기간(1-30) 실력, 성품, 신앙(가치관)

첫째는 사회에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실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실제적으로 생활능력이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둘째는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며 생활할 수 있는 성품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에 가장 기본이 되는 성품은 정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셋째는 신앙입니다. 단지 교회만 다니는 신앙이 아니라,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가치관을 가진 신앙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섬김을 받으시기 위해서가 아니라, 섬기러 오셨으며 많은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치를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내주기 위함이었습니다. 이처럼 다른 사람을 귀하게 여기고 다른 사람을 성공시켜주는 섬김의 정신이 성경적 가치관입니다.

 

2. 전반전(30-60) 성공적인 인생

전반전을 성공적으로 마쳐야 후반전을 의미 있는 인생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사시는 동안의 모습을 누가복음 2:52은 매우 함축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고,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을 받았다.” 이 짧은 구절 속에 전반전을 성공적으로 사는 네 가지 중요한 영역이 들어 있습니다.

첫째, 키가 자란 것은 건강하게 성장했음을 의미합니다. 전반전을 건강하게 마쳐야 인생의 후반전을 의미 있게 살 수 있습니다. 둘째, 지혜가 자란 것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맡겨주신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말입니다. 셋째, 예수님은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습니다. 믿는 사람들은 예수님을 성품을 닮은 모습이 되어서 사람들에게 칭찬과 사랑을 받는 사회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넷째, 하나님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셨습니다. 예수님을 닮아 건강관리, 생활능력, 사회성, 영성을 키워서 인생의 전반전을 멋있게 마칠 수 있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3. 후반전(60-90) 의미 있는 인생

그런데 인생의 전반전을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주도적인 삶을 훈련해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내가 해야 할 중요한 일에 목표를 두고 살아가십시오. 중요한 일을 매일의 삶에 우선순위를 두고, 중요한 일을 긴급하게 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보십시오. 주도적인 삶, 목표중심의 삶, 그리고 우선순위를 두고 사는 삶은 성공적으로 사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게 인생 전반전을 성공적으로 살면, 인생 후반전을 의미 있게 살 수 있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내가 주도적으로 살던 삶을 이제는 지체로서의 삶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목표중심의 삶은 타인중심의 삶으로, 나의 삶의 효율을 생각하던 우선순위의 삶은 서로의 효율을 생각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삶으로 바꿉니다. 그러면 성공적인 삶을 넘어서 의미 있는 삶을 살게 됩니다.

우리 교회에는 젊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준비기간과 전반전을 건강하게, 실력 있는 사람이 되고, 좋은 대인관계를 이루며 하나님과 긴밀한 관계 가운데 영성을 개발시켜서, 후반전을 의미 있게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하여 나는 선한 싸움을 다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습니다.” 고백하며 주님께서 주실 의의 면류관을 사모하는 멋있는 인생을 사시기를 우리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