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296) 새해도 다니엘금식과 말의훈련으로 맞이합니다.

김보근 0 532

몸과 혼과 영이 건강해지는 통로가 될 것입니다.


2023년 새해가 한 달 후에 시작됩니다. 우리교회는 지난 5년 동안 다니엘금식과 더불어 새해를 맞았습니다. 이제는 자동적으로 새해 다니엘 금식을 예상하고 준비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교회적으로는 2023년 첫 월요일인 12일부터 시작하겠지만, 저는 여러분들보다 3~4주 정도 먼저 시작해 왔는데, 금년에도 이미 시동을 걸었습니다.

 

제가 먼저 실천하지 않으면서, 여러분 모두가 함께 참여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교회적으로 자녀들까지 다니엘금식이 진행되려면, 목자·목녀님, 주일학교 선생님, 학부모님들은 1주 정도는 먼저 시작하여 시동을 걸어 주셔야 하고, 교역자님들과 장로님들과 초원지기님들은 2주 정도는 먼저 시작하셔서 영적 분위기를 잡아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탁드립니다.

 

이미 참여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새해마다 갖는 다니엘 금식은 내 몸과 혼과 영을 살리는 21일이 될 것입니다.” 자녀들과 더불어 전교회적으로 함께 더 철저하게 해 보기를 기대합니다. 21일간의 다니엘 금식에는 다음과 같은 실천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음식 절제; 달고 맛 나는 좋은 음식을 삼가고, 채식 중심의 식사를 합니다. 체중이 줄고 몸이 건강해 질 것입니다.

 

둘째, 미디어 금식; 업무와 신앙적 필요를 위한 미디어 사용 외에, 드라마, 영화, 게임과 같은 오락을 위한 미디어 사용을 중단합니다. 그러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정서적으로 건강해 질 것입니다.

 

다니엘 금식에서 음식을 절제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미디어 금식입니다. 인터넷, 드라마, 영화, 오락, 게임과 같은 것을 끊는 것입니다. 그래야 시간이 남게 되는데 그 남는 시간을 가족과 함께 6천보 걷기와 더불어, 성경읽기와 기도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니엘 다이어트로 끝나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다니엘 다이어트만 되어도 큰 유익이 있지만, 미디어금식과 더불어 걷기와 기도와 말씀에 집중할 때 찾아오는 영적유익에 비하면 그것은 약간의 유익에 불과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집중이 금식과 다이어트를 갈라놓습니다.

 

셋째, 가족과 함께 6천보 걷기와 성경 읽기와 2023년 새해를 위한 기도; 음식을 절제하고 미디어를 끊으면 시간적 여유가 많이 생깁니다. 하루에 성경 10장씩 읽기를 하는데, 2021년에는 1월에 창세기부터 룻기까지를 함께 통독했고, 2022년에는 사무엘상부터 예레미야까지 1월에 통독했으니, 새해에는 1월에 욥기부터 아가서까지 시가서 읽기를 목표로 하겠습니다. 다니엘금식 말씀노트를 사용해 주세요. 몸의 건강과 더불어 영적으로 더욱 강건해 지는 2023년 새해가 될 것입니다.

 

넷째, 말의 훈련; 2023년 새해에도 금년처럼 보라색 밴드를 끼고 감사나눔으로 불평제로 21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우리 입에 불평대신 감사가 풍성해 질 때, 우리 가정이 더 행복해 지고, 하나님의 축복이 더 풍성해 질 것입니다. 불평제로 보라색 밴드 사용법은 다시 한 번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전교회적으로 다니엘금식의 시동을 걸고 연습하기 위해서, 금년 성탄절 특새부터 다니엘금식 말씀노트 사용을 미리 연습하고자 합니다. 왼쪽에는 매일 성경 다섯 장을 읽고 각 장에서 가장 마음에 와 닿은 한 절 씩 옮겨 쓸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매일 베드로전서 전체를 반복해서 1독하면서 각 장별로 가장 마음에 와닿은 한 절 씩 옮겨쓰기를 하고, 오른쪽에는 매일의 다섯 감사제목을 쓰고, 나누면서 성탄절을 함께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일 옮겨쓰기를 한 가장 마음에 와닿은 다섯 구절 중 가장 마음에 와닿은 한구절과 다섯 감사제목은 초원단톡방, 가족단톡방, 부서 단톡방 등을 통해서 서로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나눔이 모든 것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석목사 올림>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