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164) 동성애를 보는 성격적 관점

정용재 0 27

이번 이태원클럽 집단감염으로 인해 동성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됩니다.

2015년에 최영기 목사님께서 쓰신 칼럼을 함께 나눕니다.


미국 대법원에서 동성결혼을 금지하는 것이 위헌이라는 판결이 내려짐으로 인해 미국 크리스천들이 당혹해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대권주자로 손꼽히는 한 사람이 한국을 아시아에서 첫 번째로 동성 결혼을 합법화하는 국가로 만들겠다.”고 선언한 것을 보면 한국에서도 멀지 않아 같은 일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동성결혼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동성애를 인권문제로 봅니다. 동성애자들을 과거의 노예나 여성들처럼 억압받는 약자로 간주합니다. 그러므로 흑인과 여성들의 인권을 위해 싸웠던 것처럼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위해 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성결혼을 지지하는 크리스천들은, 동성애가 성경에 죄라고 기록되어 있기는 하지만 구약의 정결법에 지나지 않고, 폭력적인 동성애를 금지한 것이지, 진정으로 사랑하는 관계라면 동성애가 죄가 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성경을 잘못 해석한 데서 나옵니다. “Slave, Women, and Homosexual(William J. Webb )”라는 책이 이러한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바른 성경 해석 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책은 아직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구속사적인 발전(redemptive movement)’이라는 성경 해석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나님께서 계명을 주실 때에 그 시대 사람들이 이해하고, 이행할 만큼만 주셨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관한 계명은 유동적으로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 방향으로 변화 발전해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속사적인 발전에 의한 해석 방법은 예수님께서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혼에 관해 율법학자들과 논쟁이 벌어졌을 때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마태 19:6)." 율법학자들이, 모세는 이혼증서를 써주고 이혼할 수 있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이의를 제기했을 때 이렇게 답하셨습니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완악하기 때문에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하여 준 것이지, 본래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마태 19:8).” 여성들의 권리를 보호해 주기 위해, 이혼할 때 이혼증서라도 써주라고 한 것이지, 이혼이 하나님의 궁극적인 뜻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속사적인 발전은 노예제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홈페이지에는 전문을 올리겠습니다.> 여성에 관해서도 이런 구속사적인 발전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도표로 그리자면 사회생활에 관한 하나님의 계명은 이렇게 발전해 갑니다. 고대사회 관습=> 구약의 계명=> 신약의 계명=> 오늘날의 윤리=> 하나님이 궁극적인 뜻.

 

그런데 노예제도나 여성 인권과는 달리, 동성애에 관해서는 이런 구속사적인 발전을 볼 수 없습니다. 동성애에 관한 금지 조항은, 자녀를 불에 태워 제물로 바치지 말라는 계명과, 짐승과 성관계를 갖지 말라는 끔찍한 두 계명 사이에 있습니다(18:21-23). 하나님께서 동성애를 얼마나 싫어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약에서 사도 바울은 동성애를 인간이 타락한 모습의 가장 큰 예로 들고 있고(1:28-29), 동성애자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고 못 박아 말합니다(고전 6:9-10). 이처럼 구약과 신약 사이에 구속사적인 발전이 안 보인다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동성애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에 어긋나기 때문에 구약시대나, 신약시대나, 오늘날이나, 앞으로 영원히,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동성애 성향 자체가 죄라는 뜻은 아닙니다. 선천적으로 술의 유혹에 약해도 술을 안마시면 술주정뱅이가 아니듯이, 동성애 성향이 있어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동성애자가 아닙니다. 동성애가 죄라고 지적하는 것은 동성애자들을 정죄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죄라는 것을 알아야 회개할 수 있고, 회개해야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크리스천은 동성애자를 매도하지 말고 사랑해야합니다. 그래야 이들이 회개하고 돌아옵니다.

최영기 목사님 칼럼 전문 보기  (클릭)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