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132) 굿윌스토어(Good Will Store)라고 들어보셨나요?

정용재 0 179

목회자 세미나도 준비할 겸 집안 청소를 하면서 기증품을 찾아봅시다.


미국에는 곳곳에 굿윌스토어라는 곳이 있습니다. 기증 물품을 받아서 깨끗하게 수리하고 다듬어서 싼 가격에 판매하여 그 수익금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데 사용하는 가게입니다. 제가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때때로 이용하면서 참 좋은 가게라고 생각했는데, 다운교회에 부임하면서 한국에 왔더니, 한국에도 굿윌스토어가 몇 개 생겼고, 우리 교회에 굿윌스토어에 근무하는 분들이 여러 분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굿윌스토어 역시 개인에게 기증받은 중고물품과 기업에서 후원받은 상품을 판매하는데, 기증받은 물품을 수리도 하고 수선도 하여 신상품과 같은 품질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굿윌스토어는 장애우들에게 일터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장애우 직원들은 매장영업과 물류, 상품화 작업 그리고 용역작업장에서 근무하고 있고, 이것이 직업훈련의 기회도 되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장애인 복지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굿윌스토어에 물품을 기증하는 것은 장애우를 섬기는 일이면서, 동시에 집안 정리도 되고 또 지구도 지키는 일입니다. 이런 굿윌스토어가 목사님에 의해 교회를 중심으로 처음 시작되었고 성장해 왔다는 것은 조금도 이상한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한국의 굿윌스토어 또한 많은 교회들의 협력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정교회 목회자 세미나를 앞두고 다음 주일에 굿윌스토어 물품 기증 이벤트를 우리 교회에서도 진행하고자 합니다. 민박으로 섬기시는 분들은 민박을 위해서, 민박으로 섬기지 않는 분들은 가을맞이 집안 대청소를 하는 마음으로 기도하시면서 집안정리를 한 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난 1년 동안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물품들 가운데 남 주기에 아까운 물건, 버리기에 아까운 물건들을 모두 교회로 가져와 주시기 바랍니다.

 

교회적으로도 각 부서마다 창고를 한 번 정리를 해 주세요. 목회자 세미나 평신도 세미나가 교회 대청소의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1년 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물건은 과감하게 굿윌스토어로 보내서 필요한 다른 분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 장애우도 돕는 선한 열매가 맺히기를 기대합니다.

 

평상시에도 물품을 굿윌스토어에 기증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사용 안하는 생활용품, 안 입는 옷, 잡화, 도서들을 직접 가까운 굿윌스토어로 가져다 주셔도 되고, 물품이 많을 경우에는 굿윌스토어로 전화를 드리면, 집으로 방문하여 수거해 갑니다. 그러나 우리 교회는 김현중 장로님이 굿윌 스토어에서 관련된 일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미리 연락드리고 주일에 교회로 물품을 가져오셔도 되고, 교회차원에서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기증품을 수거하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데, 평신도 세미나와 목회자 세미나 전 주일에 실시하면 일거양득이 될 것 같습니다. 기증한 물품에 대해서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고, 기증받지 않는 품목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석목사올림>

 

굿윌스토어 기증이 어려운 품목

* 의류 : 손상, 오염된 의류, 교복, 사용한 속옷

* 잡화 : 사용한 침구류, 양말, 수영복

* 문화용품 : 테이프, 비디오, 월간지, 사용한 수험서 오래된 도서, 전집류(7년 이내)

* 생활용품 : 손상된 용품, 오래된 그릇, 낱개문구류

* 가전 : 설치가 필요한 제품(에어컨,정수기)110V가전제품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