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임목사가 전하는 목회편지
홈 > 말씀과훈련 > 목회편지
목회편지

(123) 제4기 장로 선출 절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용재 0 44

함께 기도하며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교회는 일반적인 교회들과 달리 시무장로님들의 임기를 5년으로 정하고, 연임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5명의 장로님들이 제3기 당회원으로 섬기고 있는데, 어느새 임기 4년차 말이 되었기 때문에 제4기 장로선출을 기도하고 준비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4기 장로님들은 내년(2020) 9월부터 시무를 시작하는데, 장로로 임직하기 전에 당회의 지도아래 6개월의 훈련기간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늦어도 20202월 말까지 선출이 완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20204월에 있을 노회 장로고시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장로임직이 가능합니다.

 

장로선출은 우선 몇 명을 새로 뽑을 것인지를 결정하여 우리가 속한 교단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헌법이 정한 바에 따라 노회의 허락을 먼저 받아야 합니다. 내년 2월에 투표를 하려면 금년 10월에 있을 가을노회에서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노회 준비 일정상 8월 중에 당회에서 몇 명의 장로를 새로 뽑을 것인지를 결의하여, 노회에 청원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미 제4기 장로선출 절차가 시작된 것입니다. 노회의 절차와 더불어 우리교회 정관이 정한 바를 따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래서 다운가족 여러분들께 우리 정관의 관련된 규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11(장로)

1. 장로는 교인을 대표하고 정책과 감사와 권징 등을 담당하며 교회의 성결과 평화를 위해 섬기는 사역자이다.

2. 시무장로는 당회의 결의로 총회헌법에서 정한 정원 인원 범위 내에서 선출인원을 정하여 총 목자모임에서 다득표순으로 후보를 선정한 후, 공동의회에서 총 투표수 2/3 이상의 찬성득표로 확정하며, 피선된 후 6개월 이상 당회 아래서 교육을 받고 노회고시에 합격한 후 안수하여 임직한다.

3. 시무장로는 무흠 세례교인(입교인)으로서 선거공고일 현재 40세 이상 된 목자(대행목자) 가운데 본 교회에 등록하여 지속적으로 출석한 지 5년 이상이 경과하거나, 3년 이상 목자(대행목자) 역할을 수행하는 자 중에서 선출한다.

4. 시무장로의 임기는 5년으로 하되, 임기종료 5년 경과 후 다시 장로후보로 선정될 수 있다.

 

우리 정관은 시무장로의 숫자를 당회에서 결정하도록 위임하고 있는데, 지금까지는 매기 5명의 장로님을 선출해 왔으나, 우리교회 규모가 커지고 사역이 많아지면서 숫자를 늘려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우리교단 헌법은 세례교인 25명당 1명의 시무장로를 허락하고 있어, 우리교회는 15~16명까지 시무장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시무장로의 적정 숫자에 대해서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당회원들에게 적극적으로 말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장로 후보에 대한 우리 정관의 규정을 따르면, 20172월 이전에 목자/대행목자로서 임명받아 섬기고 계신 분들이나, 20152월 이전에 우리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한 분으로써 20202월 이전에 목자/대행목자로 임명받게 되시면 자동적으로 장로후보가 됩니다. 현재 시무하고 계신 제3기 장로님들은 연임이 안 되기 때문에 후보가 될 수 없지만, 1기와 2기 장로님들 중 목자로 계속 섬기고 있는 분들은 후보에 포함됩니다. 우리교단은 아직 여성장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장로선출 과정은 먼저 총목자 모임에서 다득표 순으로 정해진 숫자의 후보를 뽑고, 이 후보들에 대해서 공동의회에서 찬반투표를 실시하여 2/3이상 득표한 분들이 최종적으로 선출됩니다.

 

장로선출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제3기 시무장로님들께 적극적으로 알려주시기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헌법과 정관이 허락한 범위 안에서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당회에서 마련하여 여러분들께 미리 소상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로교회에서 장로님 선출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지금부터 기도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석목사 올림>

0 Comments
제목